The Difference Between “-a/eo boda” and “-a/eo boida”: Distinguishing Trying from Perceiving
1. 기본 비교: 행동을 시도하는가, 보이는 상태를 말하는가
| 구분 | -아/어 보다 |
-아/어 보이다 |
| 핵심 의미 |
어떤 행동을 직접 시도함 |
어떤 상태나 느낌이 외적으로 보임 |
| 의미 초점 |
의도적 행동, 실험적 시도 |
지각, 외적 인상, 보이는 특징 |
| 사용 질문 |
해 봤어요? | 어떻게 보이나요? |
| 예문 | 먹어 봤어요 | 맛있어 보여요 |
-아/어 보다 는 화자가 직접 어떤 행동을 해 보는 시도를 나타낸다.
예: 한국 음식을 먹어 봤어요.
즉, ‘해 보았다’는 경험 자체보다, ‘직접 시도했다’는 의미가 강하다.
반면 -아/어 보이다 는 보이는 모습이나 느낌을 말하는 표현으로, 화자의 지각을 바탕으로 한다.
예: 오늘은 날씨가 좋아 보여요.
즉, 보이는 인상을 설명하는 표현이다.
두 표현은 형태는 비슷하지만 기능이 완전히 다르다.
Basic Comparison: Is it an Attempt, or Is it a Visible Impression?
| Category | -a/eo boda |
-a/eo boida |
| Core Meaning |
Intentionally trying an action |
A state or impression that appears externally |
| Meaning Focus |
Action attempt, experimental try |
Perception, appearance, outward impression |
| Common Question |
“Have you tried it?” | “How does it look?” |
| Example | I tried eating it | It looks delicious |
“-a/eo boda” expresses a deliberate attempt to perform an action.
Example:
I tried eating Korean food.
The emphasis is on the act of trying.
In contrast, “-a/eo boida” describes how something looks or seems, based on the speaker’s perception.
Example:
The weather looks nice today.
This expression focuses on visible features or impressions.
Although similar in form, the two expressions differ completely in function.

2. 의미 구조 비교: 의도적 시도 vs 외적 인상
| 구분 | -아/어 보이다 |
-아/어 보이다 |
| 의미 구조 |
의도적으로 어떤 행동을 시도함 |
외적으로 보이는 상태를 지각함 |
| 사용 상황 |
음식, 활동, 방법, 기술의 시도 |
사람의 표정, 분위기, 사물의 상태 |
| 자연스러움 | 직접 행동이 가능한 경우 |
감정, 상태, 특성이 보일 때 |
| 예문 | 혼자 가 봤어요 | 혼자 가도 괜찮아 보여요 |
예를 보자.
저는 한국어를 공부해 봤어요
→ 공부라는 행동을 실제로 시도함
한국어는 생각보다 쉬워 보여요
→ 한국어가 쉬운 ‘인상’을 말함 (보기에 쉬운 것 같다.)
또는
혼자서 여행을 해 봤어요
→ 직접 행동한 경험
혼자 여행하는 게 재미있어 보여요
→ 보이는 분위기나 느낌 (보기에 재미있는 것 같다.)
이처럼
-아/어 보다 = 시도
-아/어 보이다 = 인상
으로 구별된다.
Meaning Structure Comparison: Intentional Attempt vs External Appearance
| Category | -a/eo boda |
-a/eo boida |
| Meaning | Intentionally trying an action |
Describing a visible state or impression |
| Usage | Trying food, activities, skills, methods |
Facial expressions, atmosphere, emotional states |
| Natural Context |
When an action can be intentionally performed |
When something can be visually or emotionally perceived |
| Example | I tried going alone | It looks okay to go alone |
Examples:
I tried studying Korean
→ a deliberate action
Korean looks easier than I expected
→ perceived impression
Another example:
I tried traveling alone
→ direct experience
Traveling alone looks fun
→ visible impression or imagined image
Thus:
• -a/eo boda = trying
• -a/eo boida = seeming, appearing
3. 예문 비교: 문맥에 따라 자연스러운 선택
| 문장 | 의미 | 자연스러움 |
| 김치를 먹어 봤어요 |
직접 먹어 본 시도 |
매우 자연스러움 |
| 김치가 맵게 보여요 |
보이는 느낌 |
자연스러움 |
| 저는 혼자 살아 봤어요 |
직접 생활해 본 경험 |
자연스러움 |
| 그는 외로워 보여요 |
외적인 인상 |
자연스러움 |
| 이 옷을 입어 봤어요 |
시도 | 자연스러움 |
| 이 옷이 작아 보여요 |
지각 표현 |
자연스러움 |
부자연스러운 경우는 다음과 같다.
저는 피곤해 봤어요
→ 부자연스럽다(피곤함은 ‘시도하는’ 것이 아님)
저는 피곤해 보여요
→ 자연스럽다(상태의 인상)
반대로
이것을 만들어 보여요
→ 부자연스러움(보이다는 상태 설명에 사용)
이것을 만들어 봐요
→ 자연스러움(시도해 보라는 의미)
따라서 표현 선택의 핵심은
행동을 시도할 수 있는지, 보이는 모습을 말하는지에 달려 있다.
Example Comparison: Choosing the Natural Expression for Each Context
| Sentence | Meaning | Naturalness |
| I tried eating kimchi |
Attempted action |
Very natural |
| Kimchi looks spicy |
Perceived impression |
Natural |
| I tried living alone |
Direct experience |
Natural |
| He looks lonely | Appearance | Natural |
| I tried wearing this outfit |
Action attempt |
Natural |
| This outfit looks small |
Visual impression |
Natural |
Certain sentences become unnatural if the wrong form is used.
I tried being tired
→ unnatural (being tired is not an intentional action)
I look tired
→ natural (a visible state)
Similarly:
I tried making this
→ natural
I made this and showed it
→ different meaning from “boida”
But:
This looks well-made
→ natural perception
Therefore, the key factor is whether the description involves
an intentional action or a visible/perceived state.
4. 교육 및 학습 포인트: 시도와 지각의 관점 이해하기
| 구분 | 교육 포인트 |
학습 전략 |
| 핵심 기준 |
시도(-아/어 보다) vs 지각(-아/어 보이다) |
동작·상태 구분하기 |
| 교사 지도 |
행위 동사와 상태 동사의 차이를 설명 |
문장을 변환해 보고 의미 차이 비교하기 |
| 연습 방법 |
상황 제시 후 두 표현 중 선택하기 |
외적 인상을 말할 때 보이다 사용 |
| 내부 링크 |
시도 표현 확장 참고 |
교사는 먼저 학습자에게
“이 행동을 실제로 할 수 있는가?”
“혹은 단지 보이는 모습을 말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면 도움이 된다.
학습자 연습 예:
- 음식, 장소, 활동 등의 예시 제시
- 시도 가능한 경우는 -아/어 보다로 말하기
- 보이는 상태는 -아/어 보이다로 말하기
- 두 표현을 섞은 문장을 비교하여 의미 차이 설명하기
예:
이 음식 먹어 봤어요
→ 시도 경험
이 음식 맛있어 보여요
→ 외적 인상 설명
이렇게 구별하면 학습자들은
한국어 표현이 단순한 문형의 차이가 아니라
행동의 성격과 관찰자의 관점에 따라 선택된다는 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Teaching and Learning Points: Understanding Attempt vs Perception
| Category | Teaching Goal |
Learning Strategy |
| Main Distinction |
Trying (-a/eo boda) vs perceiving (-a/eo boida) |
Distinguish action verbs from descriptive verbs |
| Teacher Focus |
Explain differences between active and state verbs |
Rewrite sentences using both forms to compare meanings |
| Practice Method |
Choose the correct form based on context |
Use -a/eo boida for visible impressions |
| Internal Link |
Extended practice on “attempt expressions” |
A useful teaching approach is to ask:
“Can the action be intentionally tried?”
→ then use -a/eo boda
“Is the speaker describing what something looks like?”
→ then use -a/eo boida
Practice examples:
This food looks delicious
→ perception
This food is something I have tried before
→ attempt
Students can also practice by:
• Classifying verbs into “action” vs “state”
• Rewriting sentences using both forms
• Explaining why one is natural and the other is not
• Comparing pairs such as
“I tried using it”
vs
“It looks easy to use”
By distinguishing these forms, learners understand that Korean grammar choices depend on
the nature of the action and the speaker’s viewpoint, not only on surface form.
'TOPIK 문법 > TOPIK I'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게 되다' vs '-아/어지다'의 차이: 변화의 이유와 상태 변화를 구별하기 (0) | 2025.12.08 |
|---|---|
| -지요/-죠의 의미와 기능: 확인, 공감, 정보 확인을 위한 핵심 표현 (0) | 2025.12.02 |
| -지 않다 vs 안의 차이 (0) | 2025.11.28 |
| -는 중이다 vs -고 있다의 차이 (0) | 2025.11.27 |
| -은 적 있다 vs -아/어 본 적 있다의 차이 (0) | 2025.11.25 |
| -게 되다 vs -기로 하다의 차이: 변화와 결심을 구별하기 (0) | 2025.11.24 |
| -(으)ㄹ 수 있다 vs -(으)ㄹ 줄 알다의 차이: 능력과 방법의 핵심 구별 (0) | 2025.11.23 |
| -는 것 / -(으)ㄴ 것 / -(으)ㄹ 것의 차이: 동작·상태·미래를 구별하는 관형절의 핵심 (0) | 2025.11.21 |